본문 바로가기
박물관 활용법

과천과학관 2023 특별전 기획전 누리호 탄소C그널 어울림 숲의 공존

by 박물관 탐험가 2023. 6. 20.

6월 말이 되면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진행하는 특별기획전이 3개가 됩니다. 누리호 3차 발사 기념 특별전, 브랜드 기획전 탄소C그널, 어울림, 숲의 공존 기획전 등 특별기획전을 보기 위해 국립과천과학관을 하루 방문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주, 환경, 생태 각 주제에 맞춰 특별전을 소개합니다.

 

 

누리호 3차 발사 기념 특별전 - 누리호, 뉴스페이스시대를 이끌다.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우주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사전행사가 5월 24일 열렸습니다. 5월 25일 성공적으로 3차 발사를 성공한 누리호 발사 특별전은 6월 13일부터 8월 28일까지 국립과천과학관 중앙홀 1층에서 열립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바닥 그래픽을 통해 실물크기의 누리호 발사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5로 축소된 누리호의 3단 절개모형을 통해 발사체 내외부를 흥미롭게 볼 수 있습니다. 핵심 탑재체인 도요샛 위성의 편대비행연출과 차세대 소형위성 2호의 1/3 모형을 통해 이번 발사의 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도요샛 위성의 주요 임무인 우주기상 관측을 하는 목적과 도요샛 측정장비에 대한 과학원리체험을 통하여 도요샛 위성 임무의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우주과학자 및 승무원이 되어 누리호 발사과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누리호 발사성공 기원 실물 포토존과 AR 포토존에서 기념사진도 찍습니다. 이번 특별전으로 우주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이 우주과학기술에 대한 더 큰 꿈을 키우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2023 누리호 3차 발사기념 특별전
국립과천과학관 2023 누리호 3차발사 기념 특별전

 

 

2023 브랜드 기획전 <탄소C그널>

탄소를 주제로 한 브랜드 기획전인 <탄소C그널>은 4월 14일부터 8월 20일까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립니다. 이상기후와 지구온난화로 인해 탄소배출이 인류에게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탄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탄소순환의 복원, 탈탄소 사회로 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의지를 높이는 것이 이번 기획전의 목표가 됩니다. 탄소가 보내는 5가지 시그널이 전시주제입니다. 스토리 라인을 쫓아가며 내용을 확인해 봅니다.

C1, Cignal 1 탄소가 궁금해

우주가 생기고 수소, 헬륨이 탄생하고, 불타는 별이 탄생하여 수많은 원자들이 탄생합니다. 그중에서 우연히 탄생한 탄소는 특별한 공유결합 능력을 통해 무한대의 화합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동물, 식물, 석탄, 석회암뿐 아니라 플라스틱에서 반도체까지 우리 생활 곳곳에 침투하여 새로운 탄소 문명을 구축한 탄소 C의 정체를 파헤쳐 봅니다.

C2, Cignal 2 탄소순환시스템

지구가 탄생하고 지구의 생명체와 대기, 해양, 육지로 탄소가 순환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많은 양의 탄소가 대기로 유입되면서 탄소순환시스템이 정체되어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 되어버린 탄소의 속사정을 알아봅니다.

C3, Cignal 3 인류세와 멸종위기종 인류

탄소순환시스템의 정체로 생기는 기후재난과 탄소로 만든 플라스틱이 환경오염으로 인류를 역습하는 인류세 시대입니다. 지구는 6번째 대멸종이 진행되고 있는데 탄소가 인류의 멸종을 경고하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C4, Cignal4 우리가 찾은 해법

탄소를 포집, 활용, 저장하는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 석탄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탄소저장고 복원 등 대기 중 탄소양을 줄이기 위해 인류가 개발한 탄소중립 과학기술을 살펴봅니다.

C5, Cignal 5 탄소와의 동행

탄소중립에 도달한 포스트 탄소시대에 탄소는 우리와 동행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앞으로 10년 안에 1.5℃ 이내로 상승해야 탄소중립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는데, AI예측도 과학자들의 예측도 대부분 달성하기 힘들지 않을까? 이미 많이 늦었다는 예상이 많다고 합니다. 인류가 소비를 줄이고, 재활용을 잘하는 것보다는 혁신적인 과학기술에 의해 기후문제가 돌파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입니다. 우리의 습관을 바꾸는 것은 너무나 힘들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이 문제를 계속 자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기획전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현장접수를 통한 해설안내가 있으니, 신청하여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해설안내시간은 13:30 ~ 14:00입니다.

 

 

2023 어울림&#44; 숲의 공존 기획전
국립과천과학관 곤충생태관 어울림, 숲의 공존 기획전

 

어울림, 숲의 공존 - 기후위기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6월 29일 목요일부터 8월 27일 일요일까지 국립과천과학관 곤충생태관에서 특별한 전시가 열립니다. 기획전에서 밀림을 비롯한 다양한 지역에 서식하는 생명의 모습과 기후위기 속 생존을 위한 독특한 전략 등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종에게 서식지를 제공하는 숲이 기후변화 때문에 갑자기 사라진다면이란 화두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기후변화, 숲, 공존 3개의 주제에 따른 전시존과 체험존, 포토존으로 구성되어 생태사진 및 영상 50여 점, 곤충표본 200여 종 등이 전시됩니다. 숲에 서식하는 미생물부터 멸종위기종까지 한 자리에서 관찰하며 숲 생물다양성의 중요함을 배웁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이해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주말에 13시, 15시 2회 운영하는 전문도슨트의 생태해설이 있을 예정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름방학 곤충특화랩 체험교육프로그램으로 곤충에 대한 특별강연 및 체험교육도 할 예정입니다. 6월 말 이후 국립과천과학관 공지사항과 예약-체험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